요양원 요양병원 실버타운 차이 비용

요양원과 요양병원 혹은 실버타운 차이나 비용 등 궁금한 분들이 많은데요. 단순히 시설을 떠나서 입소자격을 갖춰야만 받아주는 곳들이 있기 때문에 알고 넘어가야 할 부분입니다.

자세한 요양원 요양병원 실버타운 차이점과 간단한 비용 정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요양원 요양병원 차이

요양과 요양병원 차이 중 가장 큰 부분은 입소조건에서 부터 달라지는데요. 요양원은 장기요양보호법에 의해 만들어져서 장기요양 등급을 받아야 하고 요양병원은 의료기관으로 의사와 간호사가 상주를 하는 곳입니다.

기본적으로 요양원은 3등급 이내가 되야 하며 3등급은 조건부 입소 가능한 부분입니다.

요양원 요양병원 비용

요양원 요양병원 비용은 보험의 형태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요양병원은 국민건강 보험에서 재원이 나오고 요양원은 노인장기요양보험에서 재원이 마련됩니다. 따라서 요양원의 경우는 비급여 부분이 적고 요양병원은 비급여 항목이 좀 더 많습니다. 요양병원 비용에 특히 간병비가 들어가서 비용이 좀 더 발생하고 간병비가 없으면 소모품비 정도로 적게 들어갑니다.

실버타운 입주 자격

실버타운 입주 자격으로는 60세 이상으로 독립적 생활이 가능하고 보증금이 필요하기 때문에 어느정도 목돈이 필요합니다. 실버타운은 주거시설이고 요양원은 요양시설로 보증금과 월 생활비가 훨씬 많이 들어갑니다. 평수에 따라 최소 보증금 2억에서 11억에 달하는 곳도 있습니다.

요양원 요양병원 실버타운 추천

건강에 따라서 요양병원 요양원 추천이 달라지고 실버타운은 도심형, 전원형이나 혹은 저렴하게 알뜰 실버타운은 비용이 낮아서 공공주택찾기를 통해 조회가 가능합니다. 노후나 생활스타일, 건강에 맞춰 요양원 요양병원 실버타운 선택해보시길 바랍니다.